본문 바로가기
과일

심혈관 건강과 피부 건강을 증진에 좋은 아보카도

by 아빠고미 2023. 6. 29.

 

아보카도는 열대과일로서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도 아보카도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씨앗에서 싹을 틔우고, 물에 담가두거나 흙에 심어서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1. 아보카도의 역사

아보카도는 원래 중남미에서 자생하던 열대과일로, 아즈텍 문명이나 마야 문명에서도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6세기에 스페인인들이 아메리카를 정복하면서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19세기에는 미국과 호주 등 다른 대륙으로도 수출되었습니다. 현재는 멕시코가 가장 많은 아보카도를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주로 칠레와 페루에서 수입한 아보카도가 판매됩니다.

 

2. 아보카도의 효능

아보카도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며, 심장병이나 당뇨병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E, K와 여러 종류의 미네랄도 다량 포함되어 있어, 피부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스무디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달콤한 디저트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3. 아보카도의 재배방법

아보카도를 직접 재배하고 싶다면,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아보카도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온도가 낮은 곳에서는 겨울철에 실내로 옮겨야 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건조한 토양을 좋아하므로, 과습을 방지하기 위해 배수가 잘 되는 화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보카도의 씨앗은 과일을 먹은 후 깨끗이 씻어서 반으로 갈라서 화분에 심으면 됩니다. 씨앗의 상단부분이 흙 위로 살짝 보이게 하고, 흙은 항상 적당히 습기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아보카도는 성장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4. 아보카도의 재배시기

아보카도의 재배시기는 봄이나 가을이 적당합니다. 겨울에는 추위에 약하고, 여름에는 더위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 씨앗은 익은 과일에서 깨끗하게 껍질을 벗겨내고, 세 개의 치자를 꽂아서 물에 담가둡니다. 물은 씨앗의 절반 정도만 잠기게 합니다. 물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바꿔줍니다. 한 달 정도 지나면 씨앗에서 뿌리와 줄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5. 아보카도 재배 시 필요도구

-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잘 드는 창가

- 넓고 깊은 화분과 배수구멍이 있는 접시

- 흙과 퍼라이트 혹은 베라믅을 섞은 배양토

- 비료와 물

- 가위나 칼

 

아보카도가 15~20cm 정도 자랐을 때, 화분에 옮겨줍니다. 화분은 씨앗의 크기보다 2~3배 정도 큰 것이 좋습니다. 배양토를 화분에 반 정도 채우고, 씨앗을 중앙에 놓습니다. 씨앗의 절반 정도만 흙에 묻히고, 나머지는 공기에 노출시킵니다. 배양토를 살짝 눌러주고, 물을 충분히 주어 흙이 축축해지게 합니다. 배수구멍이 있는 접시에 화분을 올려두고, 창가에 놓습니다.

 

아보카도는 주 2~3회 정도 물을 주어야 합니다. 흙이 마르면 손가락으로 흙을 만져보고, 축축하면 물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비료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면 됩니다. 비료는 액상비료나 고체비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액상비료는 물에 타서 주고, 고체비료는 흙 위에 뿌려줍니다.

 

아보카도는 가지가 길어지면 가지치기를 해야 합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나무가 강해지고, 엽록소를 많이 만들어서 생육이 좋아집니다. 가위나 칼로 가지의 꼭대기를 잘라내면 됩니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너무 많이 자르지 않고, 1/3 정도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6. 아보카도를 활용한 요리

아보카도는 재배하는 것만큼이나 먹는 것도 즐거운 과일입니다. 아보카도는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있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를 썰어서 샐러드에 넣거나, 블렌더에 넣어서 스무디를 만들거나, 빵에 바르거나, 스프에 넣거나, 디저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오메가3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건강에도 좋습니다.

 

7. 아보카도 섭취 시 주의사항

하지만 아보카도를 섭취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칼로리가 높은 과일이므로 과다 섭취하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4개 정도의 아보카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의 껍질과 씨앗은 독성이 있으므로 절대 먹지 말아야 합니다.

 

8. 아보카도와 어울리는 음식

아보카도는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는 과일입니다. 아보카도는 과일 샐러드, 스무디, 샌드위치, 샐러드 드레싱, 디핑 소스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는 계란, 치즈, 토마토, 오이, 닭고기, 연어 등과 잘 어울립니다. 아보카도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나므로 디저트나 베이킹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를 믹서에 갈아서 우유와 꿀을 넣으면 크림처럼 부드러운 아보카도 푸딩을 만들 수 있습니다.

 

9. 아보카도와 어울리지 않는 음식

아보카도는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아보카도는 신맛이 강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맛이 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몬이나 오렌지 같은 과일주스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열을 가하면 맛과 질감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국물이나 스프에 넣거나 볶거나 튀기거나 구워서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